2024년은 갑진년 청룡띠의 해입니다. 그런데 갑진년이라뇨? 청룡띠라뇨? 이런 것이 다 뭘까요?
바로 육십갑자입니다. 육십갑자란 무엇이며 해마다 어떻게 달라지는지, 어떻게 계산하는지 육십갑자의 원리와 계산법 완벽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2024년 갑진년 청룡띠의 해
2024년 올해는 갑진년 푸른 용, 청룡띠의 해입니다. '갑(甲)'에 해당하는 푸른색과 '진(辰)'에 해당하는 용이 결합해 '갑진(甲辰)년. 청룡띠의 해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갑진'이란 조합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요? 근간에는 육십갑자(六十甲子) 원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육십갑자는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地)에 의해 결정되는데, 띠 색상은 십간(10개의 천간)에 의해, 띠 동물은 십이지(12개의 지지)에 의해 정해진다는 것을 먼저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육십갑자의 원리
육십갑자(六十甲子)란 현재의 연도표시가 도입되기 전에 썼던 연대표시입니다. 우리가 한국사를 공부할 때 만나게 되는 임진왜란이니 갑오개혁이니 하는 말에서의 '임진(壬辰), 갑오(甲午)' 두 앞글자가 바로 육십갑자입니다. 줄여서 육갑이라고도 하고 갑자, 간지라고도 하는데, 오늘날에는 간지(干支)라는 말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육십갑자는 10개의 천간과 12개의 지지의 조합으로 구성
육십갑자는 10개의 천간(십간)과 12개의 지지(십이지)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위에서 예로 들었던 임진(壬辰)과 갑오(甲午)로 설명한다면, 임진과 갑오에서 앞 글자 임(壬)과 갑(甲)이 천간에 해당하고 뒷 글자 진(辰)과 오(午)가 지지에 해당합니다. 그럼 천간과 지지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천간(天干)
천간은 하늘의 시간을 뜻하는 것으로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를 말합니다. 10개의 천간이라 해서 십간(十干)이라고도 합니다. 이 천간에서 색이 결정됩니다.
십간의 색은 청적황백흑의 순서로 진행돼, [갑, 을]은 청색을 나타내고, [병, 정]은 적색을 나타내며, [무, 기]는 황색을, [경, 신]은 백색을, [임. 계]는 흑색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2024년 갑진년은 먼저 십간의 '갑'에서 '푸른(청)' 색이 결정된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지지(地支)
다음, 지지는 땅을 지키는 열 두 동물을 뜻하는 것으로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를 말합니다. 12개의 지지라 해서 십이지(十二地)라고도 합니다. 십이지는 '십이지신상'에서 알 수 있듯 열 두 동물을 상징합니다.
각각 자(子)는 쥐, 축(丑)은 소, 인(寅)은 호랑이(범) , 묘(卯)는 토끼, 진(辰)은 용, 사(巳)는 뱀, 오(午)는 말, 미(未)는 양, 신(申) 은 원숭이(잔나비), 유(酉)는 닭, 술(戌)은 개, 해(亥)는 돼지를 나타냅니다.
이리하여 2024년 갑진년는 천간에서 '갑(청색)'과 지지에서 '진(용)'이 결합 돼 청룡띠, 푸른 용의 해가 되는 것입니다.
육십갑자(간지)는 10간과 12지의 조합
육십갑자는 10간(10개의 천간)과 12지(12개의 지지)를 순서대로 결합한 것입니다. 모두 외울 필요도 없고, 어려운 것도 아닙니다. 외워야 할 것은 십간(10개의 천간)과 십이지(12개의 지지)뿐입니다. 노래하듯 아래 10간과 12지만 외워두세요. 그다음엔 하나씩 연결해 조합하면 됩니다.
- 10간 :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 12지 :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그럼 이제 육십갑자(간지)를 어떻게 조합해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작년 2023년과 올해 2024년을 예로 든다면, 2023년은 계+묘(계묘)년이었습니다. 그러면 올해는 '계' 다음인 '갑(다시 갑으로 돌아가서)'과 '묘' 다음의 '진'이 만나 '갑진년'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년 2025년은 무슨 해가 될까요?
그렇습니다. '갑' 다음의 '을'과 '진' 다음의 '사'가 만나 '을사'년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2025년은 을사년, 2026년은 병오년, 2017년은 정미년.... 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때문에 10간과 12지만 외워두면 따로 60 갑자를 외울 필요도, 어려워할 필요도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 이런 식으로 십간과 십이지를 조합하면 아래 표와 같은 육십갑자표가 나옵니다
띠를 알면 나이도 알 수 있다
한편 12지는 상대의 나이를 알아보는 데도 요긴하게 쓰입니다.
일상에서 만나는 사람에 대해 대놓고 '나이가 몇 살이냐?' '몇 년도 출생이냐?' 묻기 곤란할 경우, '띠가 어떻게 되냐?' 물음으로서 우회적으로 나이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호랑이띠인데 상대가 뱀띠라고 한다면 인(寅. 호랑이) 묘(卯. 토끼) 진(辰. 용) 사(巳. 뱀).... 순서니까 상대가 나보다 3년 늦게 태어난 것이 됩니다. 즉 3살 더 어린 것입니다.
나아가 띠를 물었는데 연배가 나랑 비슷해 보이는 사람이 같은 '호랑이띠'라고 말한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어? 우리 갑장이네?' 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반면 나보다 한참 어려 보이는데 같은 '호랑이띠'임을 알게 되면 바로 '띠동갑'인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갑장이란 바로 육십갑자에서 나온 말로 동갑(同甲. 육십갑자가 같다)이라는 뜻이고, 띠동갑은 '나이는 다르지만 띠가 같다'는 의미입니다. 나이 드신 분들은 아직도 띠로 나이를 가늠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12지 정도는 알아두면 좋습니다.
▼ 아리송한 나이별 한자 총정리
환갑(還甲)은 60 갑자가 한 바퀴 돌아오는 것
환갑이란 '(다시) 갑이 돌아왔다'는 의미입니다. 즉 60 갑자가 한 바퀴 돌아 태어난 해의 간지로 돌아온 것입니다. 이는 만 나이 기준에서 보면 만 59세 해에 해당합니다. 요컨대 환갑은 우리 나이에서 태어난 해를 '한 살'로 치는 것과 맥을 같이하는 계산법이기 때문에 만 60세가 아닌, 그전 해가 됩니다.
2023년 6월 28일부터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된 걸 아실 겁니다. 그동안 만 나이, 세는 나이(우리식 나이, 한국식 나이), 연 나이 등이 혼용돼 쓰이던 것을 '만 나이로 통일해 쓴다'는 법이 공식으로 공표된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짚어두어야 할 것이 '환갑(한국식 나이 60세)'이니 '진갑(만 60세)'이니 하는 말은 여전히, 일단 유효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법으로 강제할 사항이 아닌 '문화'의 영역이고 음력 띠문화와 관련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추후 국민정서가 달라진다면 바뀔 수 있는 부분이지만요.
연도별 육십갑자 알아보기, 육십갑자 계산법
그런데 2024년은 왜 '갑진년'일까요? 이 말은 대체 어디서 온 것일까요? 2023년 계묘년 다음이니까, 2024년이 갑진년인 건 이제 알겠는데, 그렇다면 2023년 '계묘년'은 어디서 온 것일까요? 2022년 임인년은요? 여전히 의문이 남습니다. 이제 육십갑자 조합에 대한 근본적인 원리와 계산법 알아봅니다.
2024년이 왜 갑진년이지?
육십갑자의 원리를 알면 자신이 태어난 해, 나아가 상대방의 출생갑자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사람들은 '띠' 정도만 알지 육십갑자까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계산법을 숙지하면 완전한 간지(갑자)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좀 어려울 수도 있는데 재미로 접근해보고자 하는 분들은 따라와 보세요.
자신이 태어난 해의 간지는 알아두면 좋은 것이고(아니 당연히 알아두어야 하는 것이고) 상대방의 간지 또한 알려줄 수 있다면 근사한 일이니까요.
숫자가 있는 십간십이지표
육십갑자를 계산하려면 먼저 십간과 십이지에 대한 아래 두 표를 숙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십간에 대해서는 이미 앞에서 외워두었지만,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십이지에 대해서도 외워두었지만, 그런데 이번 표는 밑에 '숫자'가 붙어 있습니다.
가만 보니 숫자가 모두 '4'자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10이나 12는 모두 '0'으로 표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십간과 십이지 모두 '4'자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숫자가 하나씩 커집니다. 이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이제 계산법 들어갑니다.
연도별 육십갑자 계산법
천간(십간)의 경우
천간의 경우는 연도에서 끝자리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올해 2024년을 예로 들어본다면, 연도의 끝자리가 4입니다. '4'니까 천간표에서 '갑'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이는 따로 외우지 않아도 됩니다. 앞서 팁을 드렸듯 갑을병정… 10간이 ‘4’ 자로 시작하니, '4'자로 끝난 2024년은 천간에서 '갑'에 해당합니다.
마찬가지로 2023년의 경우, 마지막 끝자리가 '3'이니 '계'가 되고, 2025년의 경우는 끝자리가 '5'이니 '을'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출생연도의 '천간'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지지(십이지)의 경우
지지의 경우는 알고자 하는 연도를 12로 나누고 남은 끝자리 수를 기준으로 하면 됩니다.
올해 2024년을 예로 든다면, 연도 2024를 12로 나누면 2024 ÷12 =168 + (나머지 8)이 됩니다. 표에서 보면 나머지 8에 해당하는 십이지는 '진'입니다.
여기서 또 팁을 떠올린다면 십이지 역시 표를 따로 외우지 않아도, 자축인묘… 지지가 ‘4’ 자로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그것만 알고 있으면 계산해 낼 수 있습니다. 손가락 꼽아가면서(짚어가면서) 말이지요^^ 그러므로 2024년은 갑진년(甲辰年)이 됩니다.
하나 더 해보겠습니다. 만약 본인이 1996년 생이라 하면 육십갑자가 어떻게 될까요?
천간은 끝자리가 '6'이니까 '병'이 됩니다. 지지는 1996 ÷12=166+(나머지 4)니까, '자'가 됩니다. 그러므로 1996년은 병자년(丙子年)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계산하면 어떤 연도든 육십갑자가 어떻게 되는지 계산해 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자신의 태어난 연도가 어떤 해에 해당하는지 한 번 계산해 보세요.
▼ 2024년 갑진년 신년운세 토정비결 무료 운세 사이트 바로가기 총집합
마치며
2024년 갑진년 청룡띠의 해, 푸른 용띠해를 맞이하면서 천간과 지지, 십간과 십이지, 육십갑자 원리와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생연도에 따른 육십갑자 계산은 좀 어려울 수도 있겠으나, 올해의 간지를 기준으로 내년, 후년의 간지를 가늠한다거나 띠로 알 수 있는 나이 계산법 같은 것은 간단합니다. 실생활에서도 많이 활용되니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4년 쥐띠 소띠 호랑이띠 토끼띠 용띠 뱀띠 말띠 양띠 원숭이띠 닭띠 개띠 돼지띠-띠별 나이 운세
만나이 계산기 계산법, 만나이 통일법으로 알아보는 완벽 정리
2024년 최저시급 최저임금 계산기,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
2024년 무료 토정비결 사이트 TOP 4
정부24 & 정부 기관 조직도 및 중앙행정기관
정부정책이 궁금할 때, 정보공개포털에서 정보공개 청구하기
국민연금 제도, 어디까지 알고 있니?
이혼 시 국민연금 분할청구(분할연금) 및 수령 나이
Temu? 테무? 티무? 이 쇼핑 앱 뭐지? 논란과 안전성 체크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블랙데이…14일의 포틴데이 총정리
'잡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무료 토정비결 사이트 TOP4 (0) | 2024.02.10 |
---|---|
2024년 쥐띠 소띠 호랑이띠 토끼띠 용띠 뱀띠 말띠 양띠 원숭이띠 닭띠 개띠 돼지띠-띠별 나이 운세 (0) | 2024.01.14 |
알리 익스프레스 무신사 쿠팡 테무(티무. Temu) 아마존 큐텐 블랙프라이데이 기간과 특징 바로가기 (0) | 2023.11.23 |
빈대? 빈대에 물리면? 바로 알고 예방하기 - 질병관리청 백서 (0) | 2023.11.12 |
Temu? 테무? 티무? 이 쇼핑 앱 뭐지? 논란과 안전성 체크 (0) | 2023.10.29 |
댓글